한자 공부법 리뷰

한자 공부법 리뷰

어려운 한자 이렇게 해야 합니다.

안녕하세요! 다가오는 76회 전국한자능력검정시험[全國漢字能力檢定試驗](한국어문회)에 관해 TIP을 드리려고 합니다. 저는 지금 2급은 갖고 있는 상태입니다.


실제로 현재 한자 동아리장을 맡고 있고 누구보다 한자에 흥미있고 관심있습니다. 우선 한자를 배우면 좋은 점부터 알아볼까요?


처음으로 우리말에 대한 심층 이해가 가능합니다. 우리말은 70% 이상이 한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예를 들면 우각호를 보면 牛角湖 즉 '소 뿔 모양의 호수'라는 뜻입니다. 이처럼 한자를 몰라 무작정 뜻을 외우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입니다. 둘째로 일본어나 중국어 공부할 때의 이점입니다. 중국은 간체자라 하여 우리 한자와 쓰임이 다르지만 한자를 알면 간체자는 누구나 쉽게 터득할 수 있습니다. 일본어 역시 필자가 직접 공부한 바로는 한국에서의 미리 배운 한자 때문에 좀 더 수월하게 공부할 수 있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한자를 쉽게 외울 수 있는 팁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한자 공부 시작하기에 앞서 꼭 외워주셔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한자의 기초입니다. 1) 육서(상형, 지사, 회의, 형성, 전주, 가차[=취음]), 2) 부수의 위치와 명칭, 3) 필순


여러분이 한자를 공부하고자 교재를 구매할 의향이 있으시다면 꼭 위의 내용이 들어간 책을 골라주세요. 먼저 처음 한자시험에 도전하는 것이라면 5급->3급->2급->1급 이걸 추천드립니다. 4급은 1500자 3급은 2800자정도 이니 D-day 70일 기준으로 각각 하루 30자 50자씩 외우면 충분하겠네요.


그리고 단어를 중심으로 많이 들어본 어휘와 연관해서 외우면 좋습니다. 예를 들면 可 / 가결 불가 가능 이렇게 생활 단어를 생각하면서 외워주세요. 가채, 가의 이런 단어까지는 무리해서 공부하지 않습니다. 하루에 일정한 양의 고사성어 공부도 필수입니다. 저는 하루에 5개씩 외웠는데 충분했습니다.


그리고 이건 저만의 팁인데 한자를 외우는 것과 상관없이 기출문제 중에 1~45의 읽기 단어들을 정답을 봐서 이게 어떻게 읽히는지 알면 나중에 좋은 것같습니다. '이 한자가 이런 단어로 주로 출제 되는구나'라고 동향 파악이 가능하고 나중에 본문에서 한자를 외울 때 '아 이렇게 나왔었지'하고 쉽게 개달을 수 있습니다. 장/단음은 무리해서 외울 필요 없습니다. 1급 준비하는 사람이라면 괜찮겠지만 저는 2급 준비할 때 장/단음을 외우지 않고 나머지 분야에서 점수를 따서 당당히 높은 점수로 합격했습니다.


부수에 너무 얽매이지 마세요! 단어부터 통째로 외우는 게 중요합니다. 부수는 이게 무슨 부수인지 파악만 가능하면 됩니다. 참고로 저는 공부할 때 한자의 부수에 빨간 동그라미를 그려서 나중에 눈에 잘 들어오게 해놨습니다. 여러분도 시도해보세요! 기타 한자에 관한 질문이나 공부법은 언제든지 댓글이나 메일 주세요 감사합니다.

'서평' 카테고리의 다른 글

1일 30분 리뷰  (0) 2017.02.16
비뚜로 가는 일본인 리뷰  (0) 2017.02.08
일본 잃어버린 20년 리뷰  (0) 2017.02.08
일본 버블경제 리뷰  (0) 2017.02.08
7번 읽기 공부법 / 공부 실천법 리뷰  (0) 2017.02.07
현대 일본의 정치와 사회 리뷰  (0) 2017.02.07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