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시간을 공부해도 영어를 숙달하지 못한 남자 리뷰

1000시간을 공부해도 영어를 숙달하지 못한 남자 리뷰

남들한테 알려주지 않는 영어의 비밀 6화



제 친구에게 1000시간 공부해도 영어를 마스터하지 못한 남자가 있습니다. 그에게 물으니 아무리 공부해도 영어가 들리지 않고, 네이티브와 대화를 해도 통하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그의 공부법을 체크했더니 치명적으로 잘못된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것은미국식 영어인지 영국식 영언지 신경쓰지 않았던 것입니다.미국식 영어와 영국식 영어는 단어의 발음이나 의미가 다릅니다. 어느정도 다르냐면 영국인과 미국인끼리는 회화가 불가능 하기도 하고 북미에서 방송되는 영국 영화에 자막을 붙일 정도입니다.


그래서 현재는 대다수의 영어로 말하는 사람이 미국식 영어를 이해 가능해도 극히 적은 사람만이 영국식 영어를 이해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미국식 영어는 세계의 사람들이 이해 가능합니다. 왜인지 알고보면 할리우드 영화나 미국 드라마, 뉴스 등이 세계에 널리 퍼져있기 때문에 미국식 영어는 대다수가 이해 가능한 것입니다. 미국 영화나 드라마가 세계에서 방송됨에도 불구하고 영국식 영어권의 방송은 넓게 방송되지 않습니다. 넓게 방송된다 하더라도 미국식 영어권에서는 자막을 붙여 방송됩니다.

예를 들어보면, 도쿄와 오키나와에 살고 있는 사람의 이해도는 각각 다릅니다. 오키나와 사람은 표준어를 이해할 수 있지만 도쿄 사람은 오키나와 사투리를 이해할 수 없습니다. 테레비에서 표준어가 계속 나오기 때문에 오키나와 사람은 표준어를 알 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현재는 미국식 영어가 사실상 표준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건 무서운 이야기입니다만 일본인은 영국식 영어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시간이 흘러도 영어 청취가 불가능하고 회화를 하려해도 통하지 않는 것입니다.

사실은 일본인들이 사용하고 있는 사전의 90%가 영국식 영어입니다. 사전의 이름에 '미국'이라고 붙여져 있지 않은 것은 거의 영국식 영어입니다. 영-일사전이나 영어교재도 거의 영국식 영어나 영국식, 미국식 영어의 짬뽕입니다.

저희들은 학교에서 new는 '뉴'라고 배우지만 미국식 영어에서는 '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들은 당연히 '누'라고 들어도 무슨 말을 하는지 모르는 것입니다. hunter는 '헌터'라고 배우지만 미국식 영어에서는 '허너'라고 말할 뿐입니다. 무엇이 뭔지 알 수 없습니다. gently는 '젠틀리'라고 기대하겠지만 '젠리'와 비슷한 느낌으로도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믿을 수 없을 지 모르겠지만 이처럼 미국식 영어가 주류입니다. 일본인이 영국식 영어를 지향해 '영국식 영어가 통용이다! 그렇기 때문에 미국식 영어는 스펠링도 다른 잘못된 영어야' 라고 생각하는 기분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스펠링이 비슷한 영국식 발음은 주류가 아닙니다. 현대에는 한부분의 지역에서 사용되어지는 발음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영국식 발음으로 기억하고 있으면 주류인 미국식 발음을 들을 수 없고 미국에서 말해도 통하지 않습니다.

역으로 미국식 발음으로 단어를 기억하면 이상할 정도로 영어가 잘 들리게 됩니다. 당신이 영국식 영어권에서 살 예정이 없는 이상 미국식 영어의 발음으로 단어를 배워주세요. 그렇게하면 듣기도 말하기도 편하게 됩니다.


다음 화 예고

다음 회에는 영어가 통해서 청취가 가능해지도록 하는 영어단어 공부법에 대해 이야기 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