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개 국어 가능자가 알려주는 영단어 암기법 리뷰

7개 국어 가능자가 알려주는 영단어 암기법 리뷰

남들한테 알려주지 않는 영어의 비밀 8화



사실은 학교교육에서 행해지고 있는 어느 단지 하나의 잘못된 점으로 영어교육이 어렵게 됐습니다.저희들은 학교에서 스펠링과 일본어 뜻에 맞춰 영단어를 외우라고 교육받았습니다.


예를 들면 'appreciate = 감사하다'와 같이 스펠링과 일본어 뜻을 외워야 했죠. 그러나 이것은 엄청 어려운 일입니다. 알파벳이라는 의미 없는 기호의 나열을 1만개 이상 암기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말하는 편이 낫습니다. 사실을 말하면 네이티브들 조차 영단어의 스펠링을 기억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영어 네이티브는 영단어의 스펠링은 기억하고 있지 않지만 영단어를 읽을 수 있고 들을 수 있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영단어의 스펠링을 몰라도 어떤 고생도 없이 생활할 수 있습니다. 사실은 이것은 일본인도 같습니다. 저희들도 적을 수 없는 한자가 엄청 많습니다.


예를 들면 일본인은 '장미(薔薇)'라는 한자를 쓸 수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들은 장미라는 한자를 쓸 수 없어도 '장미'라는 단어를 읽을 수 있고 들을 수 있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장미를 쓸 수 없어도 생활하는데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이것은 영어 네이티브와 같습니다. 영어 네이티브는 영단어의 스펠링을 쓸 수 없지만 일반 생활이 가능합니다. 덧붙여 말하고 싶다면 영단어의 스펠링이라는 것은 네이티브라도 기억하기 어려울 뿐더러 기억할 필요도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들은 학교교육에서 영단어의 스펠링을 쓰는 어려운 일을 강요당하고 그 때문에 영어학습 앞에서 좌절합니다. 제 스승님인 7개 국어가 가능한 일본계 미국인 분은 이렇게 알려주었습니다.


'처음에 영단어의 스펠링이나 의미를 기억하지마세요. 처음에 영단어의 음을 기억하세요'. 저는 그의 말에 따라 이하와 같이 단어를 외웠습니다. 처음에는 영단어의 스펠링을 보고 한번에 영단어를 발음하는 훈련을 했습니다. 그 다음은 영단어의 의미를 외웠습니다.

위의 방법으로 영단어를 기억하면 음과 뼈대로 영단어를 기억할 수 있습니다. 발음이 불가능한 단어는 바로 잊어버리기 쉽상입니다. 설령 의미를 잊어버려도 발음만 가능해도 머리의 어딘가에 남아있다면 다음 번에 기억할 때 더 편하지만 발음이나 연결고리가 없는 단어는 언제까지나 지나도 친숙해질 수 없는 것입니다.

와타나베 쇼코(1962)의 외국어 공부방법에서는 음으로 영어를 기억하면 의미 없는 알파벳의 나열을 통째로 암기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스무스하게 영단어를 외울 수 있습니다. 나아가 스펠링이 아니라 영단어 자체를 기억하기 때문에 영어 청취가 가능해지게 됩니다.


한 발 더 나가면 스텝1에서 영단어를 목소리 내는 훈련을 몇번이고 반복했기 때문에 단번에 영단어가 입에서 나올 수 있게 됩니다. 이런 훈련만으로 처음 1개월이면 영단어를 사용해 의사소통이 가능해지게 됩니다. 어려운 영어를 말하고 싶다면 영어 문장을 조립하는 훈련을 하면 됩니다.

이것은 정말 간단해서 제 자신이 1개월 훈련으로 유학처에서 현지의 외국인을 모아 방을 빌려 영어로 강연했습니다. 왜 이정도로 빠르게 말할 수 있게 됐는지 말하자면 단순히 영단어를 발음하는 훈련을 처음에 했기 때문입니다.

결국은 처음은 영단어의 발음을 기억한다. 그 후에 영단어의 의미를 기억한다. 이러한 스텝으로 영단어를 기억하면 빠르게 암기가 가능해 영어를 청취하여 말할 수 있게 됩니다.


다음 화 예고

그러나 단어와 발음을 기억할 때에 어느 한 부분에서 어긋나버리면 3배의 시간이 걸립니다! 다음회는 바로 위의 부분에 대해 이야기 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