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3000개의 단어로 충분할까? 리뷰

정말 3000개의 단어로 충분할까? 리뷰

남들한테 알려주지 않는 영어의 비밀 2화



베스트셀러 '영어 정복 완전 맵'의 저자인 아오자와 요스케 씨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습니다. 주의 깊게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언어 학자에 따르면, 영어로 쓰여진 것은 어느 것이든 5000단어 내외에서 사용되고 있고 95%를 커버할 수 있다고 합니다. 확실히 그것은 통계적인 사실입니다만 실질적으로 95%를 커버할 수 있게 만들어 줘야 하는 그 단어력으로는 제대로 읽을 수 없습니다.

종이책을 침대에 누워서 즐기고 싶다고 말한 제 꿈은 시간이 지나도 이루어지지 않을 것 같았습니다. 어쨌든 단어 부족으로 책이라는 관문을 들어가기도 전에 거부당한 느낌이었습니다.


(중략) 저는 그 후 단어를 5000개에서 14000개로 늘렸습니다.


이전에는 안개 속에 남겨진 느낌이었지만 이제는 영어 문장의 내용이 부드럽게 머리에 들어옵니다. 흥분하면서 저는 페이지를 넘겨 갔습니다. 잠깐 저는 스토리에 몰입하고 순수하게 독서를 즐겼습니다. 그 때는 자기 전까지 열중해 단편집을 모조리 읽어버렸습니다.

그 후에도 단어 부족으로 읽을 수 없었던 책들을 굶주림을 채우는 것처럼 전부 열중해서 읽었습니다. 아르바이트를 하던 시절에도 영어로 된 책을 읽느라 시간을 많이 보냈습니다. 23세 11월 말부터 다음 해 여름까지 어려운 책과 쉬운 책을 한 곳에 모아서 40권에서 50권 정도 끝까지 읽은 기억이 있습니다.

"3000개의 영어 단어로 영어 문장의 90%를 커버할 수 있다. 그러니 3000개면 충분하다"라고 말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당신도 어렴풋이 느끼고 있을지 모르겠지만 3000개의 영어 단어로는 어린이용 책을 읽는 것조차 어렵습니다. 예를 들면 어휘가 부족한 사람에게는 유아용 책이 이렇게 보여집니다.

"밭에 XX가 자라났습니다. 지금까지 본 적도 없는 정말 크고 큰 XX입니다. '오오 이것은 정말 대단해. 빨리 뽑아 볼까' 할아버지는 XX를 당겼지만 XX는 뽑히지 않았습니다.

이것은 누구라도 알고 있는 동화입니다. 그러나 도대체 무엇을 뽑아 당겼을까 확실히 모르겠습니다. 왜냐하면 XX에 들어가는 단어는 어휘가 8000 미만인 사람은 모르는 단어이기 때문입니다.(정답은 Turnip)

어휘가 8000미만인 사람이 읽으면 어린이용 동화에 상관없이 그 주제도 알 수 없습니다. 저 자신도 '동화의 제목을 읽을 수 없습니다'라고 말한 저기 많습니다. 그러니 3000단어로 충분하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글을 잘 봐 주세요. 커버하는 것과 이해하는 것은 엄연히 다른 표현입니다.

다음 회 예고

다음 회에는 단어를 모르면 모를수록 영어와 멀어지고 단어를 알면 알수록 영어와 더 가까워지는 것이 사실인지 알보겠습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