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능력검정시험(어문회) 특급 합격!


한자능력검정시험 특급 합격


길고 길었던 한자 시험의 종지부


합격


평소에 한자를 즐겨 공부하다가 '내친김에 있는 시험까지 도전해보자!'라고 마음먹은 후 계속 공부해왔던 것이 이렇게 결실을 보았습니다. 처음 한자를 접했을 때는 그냥 단순 암기뿐인 중국의 문자로 생각이 들어 엄청난 거부감이 들었지만 공부하면 공부할수록 그 체계적인 시스템에 놀라 흥미를 느꼈습니다. 매번 머리는 아프지만 재미있게 꾸준히 해온 공부로 蘧, 繳, 釁 이런 한자를 읽을 수 있게 되고 그 안의 한자 구성을 분석하는 능력이 생기자 더이상 거부감은 사라졌고 '어떤 새로운 한자가 날 기다리고 있을까?'로 점점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한자 급수 체계


사진과 같이 한국어문회의 한자 급수 체계는 총 15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배정한자는 [읽기+쓰기]가 아니라 읽기 한자 안에 쓰기 한자가 포함된 것입니다. 예를 들어, 3급의 읽기 배정 한자가 1,817자라면 2급에서는 3급의 읽기 한자가 통째로 쓰기 한자로 배정된 것입니다. 고로 순수 2급의 읽기(새롭게 배정된 한자) 한자는 538자가 되는 것입니다.


身體髮膚受之父母

修身齊家 治國平天下


위의 문장에서 한자가 얼마만큼 보이시나요?

아래 표에 위의 한자에 맞는 급수를 적어놓았습니다.


 身

몸 신 / 7급

 體

몸 체 / 준6급

 髮

터럭 발 / 4급

 膚

살갗 부 / 2급

 受

받을 수 / 준4급

 之

어조사 지 / 준3급

 父

아비 부 / 8급

 母

어미 / 8


 修

닦을 수 / 준4급

 身

몸 신 / 7급

 齊

가지런할 제 / 준3급

 家

집 가 / 준7급

 治

다스릴 치 / 준4급

 國

나라 국 / 8급

 平

평평할 평 / 준7급

 天

하늘 천 / 7급

 下

아래 하 / 준6급



기출 문제


저에게 굉장한 도움을 준 학습 자료가 바로 기출문제입니다. 실력을 점검해보고 싶은 분은 아래 설명대로 자료를 내려받아 풀어보시기 바랍니다. 저도 처음에는 5급, 4급, 3급, 2급, 1급 순으로 차근차근 넘어갔습니다. (아래 [사단법인 한국어문회]를 클릭하시면 해당 홈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사단법인 한국어문회 → 한자능력급수 → 학습자료 → 기출문제


마치는 글


앞으로는 어떻게 제가 한자를 공부했고 어떻게 공부해야 쉽게 접근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이 블로그에서 다루고 싶습니다. 오른쪽 카테고리의 '한자 비급'에 연재되는 글을 자주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