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저자의 일본어 공부법


한 저자의 일본어 공부법


 동사, 형용사의 활용이 체계적으로 되어 있는 것이 공부의 핵심입니다. 이를 위해서 동사, 형용사의 활용을 무조건 생각 없이 나올 수 있게 외워야 합니다. 특히 동사를 활용한 예문을 통째로 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말을 할 때는 그 순간에 단어, 문법을 조합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자신이 외운 문장을 응용해 말하는 것입니다. 외국어는 눈, 입, 귀 3가지로 외울 수 있습니다. 눈으로 많이 외운 사람은 독해는 빨리 할 수 있지만 회화에서 큰 취약점을 보입니다. 학습자가 근본적인 목적을 회화로 둔다면 쓰면서 외우는 공부는 멈추고 입으로 문장을 통째로 외우는 편이 좋습니다. 1000개의 문장을 통째로 외운다는 목표를 세우고 외우는 과정에서 여러 권의 책을 보기보다는 한 책으로만 공부합니다. 외국어의 기초 토대는 튼튼한 문법입니다. 공부 할 때는 단순히 문법을 수학 공식 외우듯이 하지 말고 반드시 입으로 소리 내어 배운 문법을 이용한 예문을 하나의 긴 단어라 생각하고 입으로 200번 이상 입에 밸 수 있도록 반복하면서 읽습니다.


 예문을 읽으면서 공부할 때 절대 쓰면서 외우지 않습니다. 쓰는 속도는 말하는 속도를 따라갈 수 없기 때문입니다. JLPT 1급을 따기 위해서는 1급 문법, 한자, 듣기, 독해, 단어 분야별로 책이 있어야합니다. 시간은 급하게 두지 말고 1년같이 장기적으로 봅니다. 한자는 먼저 쓰지 말고 눈으로 뚫어지게 쳐다보면서 그 하나의 발음을 입으로 말하면서 익힙니다. 듣기는 굳이 안 들리면 억지로 들으려 하지 말고 해설을 보면서 하나의 지문을 30번 반복해서 듣습니다.


 굳이 집중을 안 해도 자연스럽게 들릴 때까지 반복해서 듣습니다. 어설프게 문제만 풀고 넘어가는 주마간산 공부법으로는 절대 실력이 진보할 수 없습니다. 하루 3개 정도의 문제를 풀고 속도가 붙었을 때 문제 수를 늘립니다. 독해는 하루에 3개 지문을 30번 정도 반복해서 빠른 속도로 해석할 수 있게 훈련합니다. 단어도 1~100까지 공부한다면 첫날 1~10을 봤다면 다음은 11~20을 공부합니다. 이 때 포인트는 매일 진도를 나간다는 것입니다. 공부할 때 중요한 것은 각 5권의 책을 완전히 마스터할 때까지 50번 정도 반복해서 보는 것입니다. 대략 6개월이 걸리는데 이 기간 동안 다른 책을 중구난방 본다면 공부에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일본 드라마, 애니메이션, 다큐멘터리, 뉴스를 활용한 공부조 좋습니다. 만약 시리즈라면 처음에는 재미로 전편을 다 봅니다. 후에 1편을 대사가 나오면 그 다음 대사가 어떤 대사인지 말할 수 있는 수준까지 달달 외웁니다. 그 전까지는 2편을 보지 않습니다. 1편의 대사를 다 외우고 넘어가면 다음 편부터는 외우는 시간이 점점 줄어듭니다. 이 때도 마찬가지로 정한 영상 외에 다른 영상을 공부 목적으로 봐서는 안 됩니다.


 외국어는 외국인과 대화할 때 더듬지 않고 바로바로 말할 수 있는 문장을 1000개 이상 외웠을 때 말문이 트입니다. 1000개의 문장을 외우는데 보통 하루 3시간 공부할 시 6개월 걸립니다. 문장은 외우면 외울수록 외우는 속도가 빨라집니다. 그리고 1000개의 문장만 외우면 1000개의 말만 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섞여서 수천만 개의 문형을 만들 수 있고 여기에 어휘력이 더해지면 수천억 개의 문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최소 1000개 이상의 문장을 한글로 듣고 바로 외국어로 말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추가로 한글을 듣고 외국어로 말할 수 있는 능력을 한글을 보고 외국어로 말하는 능력보다 우선시 해야 합니다.


 정리하자면 외운 예문은 200번 이상 입에 따라다니도록 반복하고 문장을 봤을 때 문법을 이해하고 에문을 빠른 속도로 해석할 수 있게 훈련합니다. 그리고 듣기는 안 들리면 스크립트의 해석을 보고 30번 이상 듣고 집중하지 않아도 들릴 때까지 듣습니다. 독해는 하루 3개의 지문을 최대한 반복해 빠른 속도로 해석할 수 있게 훈련합니다. 영상 매체는 그 다음 대사가 어ᄄᅠᆫ 것이 나올지 알 때까지 달달 외워야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